정부에서는 갈수록 교묘해지는 보이스피싱과 스미싱 등에 피해를 입은 분들을 대상으로 피해금액에 한해 최대 5백만원까지 저금리로 생활안정자금 대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과 지원내용, 신청방법, 필요서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01 지원대상
02 지원내용, 신청방법, 필요서류
보이스 피싱 피해자 또는 불법 사금융 피해자, 저축은행 후순위 채권 피해자 등을 위해 지원이 됩니다. 이미 피해를 입으신 상태에서 경찰에 신고가 되어 조서 등이 작성되어 있어야 합니다.
소득의 경우 연 소득 4천만원 이하, 신용평점이 NICE기준 749점 이하 또는 KCB기준 697점 이하여야 합니다. 신용등급으로 표현하면 6등급 이하인 분들이 대상이 됩니다. 단, 연 소득이 2천만원 이하인 분들은 신용평점을 확인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한도는 금융피해액 범위 내에서 최대 5백만원까지 지원이 됩니다. 5백만원 미만인 분들은 해당 금액만큼 한도가 설정이 될 수 있으며, 5백만원이 넘는 분들은 최대한도 5백만원까지만 가능합니다.
금리는 연 3.0%의 고정금리로 5년동안 이용이 가능합니다. 2년 동안 성실히 상환하시는 분들은 그 다음회차 부터 2.0%의 우대금리로 이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신청방법은 신용회복위원회 1600-5500을 통해 상담을 받으신 후 신청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으시면 서류를 준비해서 방문신청하셔야 합니다.
공통적으로 필요한 서류는 주민등록등본, 신분증 사본, 금융 피해내용 입증서류, 소득 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 금융 피해내용 입증서류는 피해내용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아래의 표를 참고하셔서 준비해주시기 바랍니다.
보이스 피싱 피해자분들은 경찰서에 접수했던 피해신고확인서, 사건사고접수 확인원, 법원 판결문 중 1개만 추가로 준비하시면 되겠습니다.